보존과학展 체험 콘텐츠 개발
국립나주박물관 ‘보존과학, 우리문화재를 지키다展’
WE DID IT
Description of the project
문화유산기술연구소에서는 2016년 7월부터 9월까지 2개월간 열린 국립나주박물관 특별전 ‘보존과학, 우리문화재를 지키다展’ 에서 관람객들이 문화재 보존과학을 간접 경험할 수 있는 VR콘텐츠와 인터랙션 콘텐츠 2건을 개발 전시하였습니다.
첫번째 콘텐츠는 보존과학자가 되어볼 수 있는 1인칭 360 VR콘텐츠로, HMD 헤드셋을 착용하면 도자기를 보존처리하는 과정을 보존과학자 1인칭 시점에서 경험할 수 있며, 보존처리 중간과정에서 그래픽으로 증강되는 부가 정보를 통해 교육효과를 얻을 수 있는 체험 콘텐츠입니다.
두번째 콘텐츠는 국보 제 295호인 나주 신촌리 금동관을 사용자의 손동작을 통해 가상으로 보존처리 해볼 수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입니다. 사용자가 화면 앞에 손을 뻗으면 립모션 센서가 손을 인식하여 동작들을 구분하고, 금동관의 회전 및 확대를 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금동관을 붙잡고 닦는 제스쳐를 취하면 부식되었던 금동관이 제 빛깔을 찾게 되어 자연스럽게 문화재 보존과학의 중요성과 그 과정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가 직접 능동적으로 부식 문화재를 보존처리해 그 찬란한 빛깔을 되찾는 경험은 전시 주제에 대한 집중도를 높일 뿐 아니라 문화재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높여줍니다.
PROJECT DETAIL
- 국립나주박물관
- 가상현실
- 2016
- 국립나주박물관